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블록체인이란?

ERC-721을 NFT라 부르는 이유

by 제이제이_은재 2022. 7. 20.
반응형

💡ERC-721 이란?

 

EIP-721(이더리움 개선 제안의 721번째 토론)에서는 각각 구분할 수 있는 토큰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 EEP-721은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많은 동의를 얻어 ERC-721로 정의되었다.

 

공식 문서에서는 EIP-721을 다음과 같이 정의 한다.

"A standard interface for non-fungible tokens, also known as deeds."
증서로도 알려져있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위한 표준 인터페이스

여기서 한가지 익숙한 단어를 만나게 된다. 바로 non-fungible tokens, 즉 NFT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NFT는 이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약자이다.

 

그럼 NFT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공식문서의 Abstract 부분에서 찾을 수 있다.

NFTs can represent ownership over digital or pyhsical assets. We considered a diverse universe of assets, and we know you will dream up many more:
- Physical property - houses, unique artwork
- Virtual collectables - unique pictures of kittens, collectable cards
- Negative value assets - loans, burdens and other responsibilities
In general, all houses are distinct and no two kittens are alike. NFTs are distinguishable and you must track the ownership of each one sepearately.
NFT는 디지털 혹은 물리적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산의 종류를 고려하였으며, 우리가 모르는 더 다양한 자신이 있을 수도 있다. :
- 물리적 자산 - 주택, 고유한 예술 작품
- 가상 공간의 수집 자산 - 고유한 아기고양이 사진, 수집할 수 있는 카드
- 부정 자산 - 대출, 의무 책임
일반적으로 모든 주택은 구별되며, 서로 다른 두 고양이는 같지 않다. NFT는 구별될 수 있으며, 각 NFT의 소유권은 각각 별도로 추적해야 한다.

즉, ERC-721 인터페이스에 따라 구현된 토큰인 NFT는 각각의 토큰 하나하나가 고유하고 식별할 수 있다.

 

 

✓ NFT로 소유권 증명하기

 

일반적으로 예술품을 구매하면 해당 예술품이 진품인지 증명하는 진품 확인서를 함께 소유함으로써 자신이 해당 예술품을 소유함을 증명할 수 있다. 가령, 아래의 그림 중 좌측은 유명한 싱어송라이터 Graham Nash가 자신의 대표곡 Our house의 가사를 적은 원고이다. 그리고 우측의 사진은 이 가사 원고에 대한 진품 확인서이다.

 

 

이 진품 확인서는 Manuscript Originals 라는 회사가 진품으로 보증했다. Manuscript Originals는 한정판, 수기, 삽화, 연필로 서명된 가사 원고 등에 대한 진품 여부를 보증하고 검증한다. 따라서 Manuscript Originals에서는 Our House 원고를 검증하고 진품이라고 한단했기 때문에 진품확인서를 발급해준 것이다. Our House 원고는 소더비에 경매로 올라왔으며, 원고를 낙찰받은 사람은 원고 뿐만 아니라 진품 확인서를 함께 받음으로써 해당 예술품의 모작이 아닌 진품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

 

그렇다면 디지털 아트의 소유권은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아래 그림은 인터넷 상에서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인 Nyan Cat이다. 이 Nyan Cat은 Christopher Torres라는 사람이 그린 유명한 인터넷 밈 그림 중 하나이다.

비록 디지털  상에 그려졌더라도, Nyan Cat 역시 원작자가 있는 하나의 미술품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예술품의 원본을 소유한다는 것은 어떻게 증명할까? 

 

소더비의 예시처럼 원작자가 진품을 보증을 해주는 회사에 진품 확인서를 요청할 수도 있다. 그러나 Nyan Cat은 디지털 그림이기 때문에 누구나 ctrl+c, ctrl+v 만 한다면 Nyan Cat을 소유할 수 있다. 오프라인 상에서 물리적으로 발급하는 진품 확인서는 그렇게 좋은 방법은 아닐 것이다. Nyan Cat은 이를 위해 NFT를 활용했다. Nyan Cat의 원작자 Christopher Torress 는 2021년 2월 11일 Nyan Cat을 NFT화했다. 즉, 'Nyan Cat'의 원본에 대한 소유권을 토크노하하여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 민팅했다. 

 

* 새로운 NFT를 블록체인 상에 올리는 것을 mint(민팅) 라고 한다.

 

Torres 는 이 NFT를 옥션에 올렸으며, 최종가 300 ether 에 낙찰되었다. NFT는 낙찰 즉시 해당 낙찰자의 계정 주소로 소유권이 이전된다. 이 낙찰자는 이제 자신의 계정에 있는 Nyan Cat NFT 를 통해 자신이 Nyan Cat 원본의 소유권자임을 증명할 수 있다.

 

 

✓ ERC-20 과 ERC-721의 차이점

 

이더리움에는 이미 ERC-20 토큰이 있는데 왜 다른 토큰을 표준으로 지정한 것일까?!

 

EIP-721의 Motivation 은 이렇게 말한다.

이 표준은 ERC-20 토큰 표준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EIP-20 이 만들어진 이후 2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만들어졌다. EIP-20은 NFT를 추적하기에 충분하지 않은데, 각각의 자산은 동일한 토큰의 양을 가지되 고유하게 구별되어야하기 때문이다.

ERC-20은 NFT와 비교했을 때, fungible token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Fungible, 다시 말해 대체 가능한 토큰이라는 의미이다. FT의 의미는 화폐를 떠올리면 쉽다. 예를 들어, 김코딩이 가지고 있는 1,000원권 지폐와 박해커가 가지고 있는 1,000원권 지폐는 완전한 동일한 가치를 지닌다. 화폐처럼, ERC-20 토큰 표준으로 발행되는 토큰은 완전히 같은 가치를 지니며, 하나의 토큰이 다른 토큰을 대체할 수 있다. 반면, ERC-721 표준으로 발행된 토큰인 NFT는 말 그대로 non-fungible하다. 아래에 그림에 ERC-721 표준으로 민팅된 두 개의 서로 다른 토큰이 있다. 이 토큰은 Bored Ape Yacht Club에서 발행한 NFT이다. 발행한 컨트랙트도 동일하고, 표준도 동일하지만 이 두 토큰은 각자 고유한 성징을 가지고 있다.

 

 이 고유한 특성 때문에 각 NFT는 동일한 표준과 컨트랜트에서 민팅되었지만, 서로 다른 가격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구매를 원하는 사람이 많을 수록 더 높은 가격을 가지게 된다. 즉, NFT가 가지는 성질은 고유하며, 서로 다른 두 NFT가 갖는 가치가 다르다.

반응형

'블록체인 > 블록체인이란?'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Sea에서의 NFT 거래  (0) 2022.07.21
IPFS와 NFT  (0) 2022.07.20
ERC-20이란?  (0) 2022.07.15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의 스마트 컨트랙트  (1) 2022.07.11
비트코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한계  (0) 2022.07.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