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블록체인이란?

ERC-20이란?

by 제이제이_은재 2022. 7. 15.
반응형

 

 

💡ERC-20 이란?

 

ERC-20은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20의 약자를 뜻하며, 20은 리퀘스트 숫자이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개선안을 제안하는 EIPs(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에서 관리하는 공식 프로토콜이다. ERC-20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정한 표준 토큰스펙이다. 필요한 이더리움과 호환성이 있는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표준은 ERC-20으로 간주되고, ERC-20 토큰은 이더리움과 교환 가능하며 이더리움 지갑으로 전송이 가능하다.

 

✓ EIP VS ERC ?

EIP는 Ethereum Improvement Proposals의 약자로 이더리움 개선 제안이고,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s 의 약자로 이더리움 기능 표준이다. 예를 들어 EIP가 "여러분 이더리움 생태계를 이런식으로 개선해보면 어떨까요?" 라고 하면 ERC는 "자, 이 기능은 앞으로 이더리움 기능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라고 하는 것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이 링크에서 더 확인해볼 수 있다. => 링크

 

 

✓ ERC-20

 

ERC-20 이라는 표준을 사용하는 이유는 토큰끼리의 호환을 위해서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네이버 지도를 카카오톡으로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것처럼 ERC-20 기반으로 생성된 토큰은 상호 호환이 가능하고, ERC-20 기반 토큰들은 동일한 이더리움 지갑으로 전송이 가능하다. ERC-20 토큰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생성된다. ERC-20 토큰을 생성하면 이 토큰을 다른 주소로 보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역할을 해준다. 

 

이더리움은 자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다양한 탈중앙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작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하나의 플랫폼 네트워크이다. 디앱은 이러한 이더리움 플랫폼 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릴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토큰을 발행할 수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는 이더가 사용되고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의 디앱은 또다른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각각의 솔루션을 지니고 있으며, 그에 맞는 토콘을 발행한다. 이 때 발행된 토큰은 독자적인 토큰인 듯 하지만 실제로는 이더리움 생태계에서 호환 및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및 ios 가 하나의 플랫폼 역할을 하고 그 위에 수많은 앱이 존재하듯이 안드로이드나 ios는 이더리움이 되고, 앱은 디앱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디앱 내에서 토큰 교환은 물론, 또 다른 이더리움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디앱의 토큰과 교환 가능한데 이를 위해서 ERC-20 토큰 표준이 만들어졌다. 다양한 디앱에 흩어져있는 ERC-20 표준 호환 토큰들은 나중에 통합되어 한 번에 이더로 모두 바꾸어 현금화할 수 있다. ERC-20토큰은 스마트 컨트랙트의 속성을 지원한다. 스마트 컨트랙트의 강점은 온라인 환경에서 암호화폐 교환 시, 일정 행동이 불가역적으로 전개되는 기능을 활용하여, 중앙관리가 배제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디앱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구현하고, 자금모집 및 거래체계, 플랫폼 사용료를 이더리움으로 지불하는 체계를 가지고 토큰을 발행할 필요가 크며, 실제로 이더리움 기반으로 토큰 발행이 많다. 즉, ERC-20 토큰이 되기 위한 기준은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이 포함이 되었나 되지 않았나로 볼 수 있다. 또한 ERC-20은 디앱이 발행하는 토큰이 이더리움 통화인 이더리움과 호환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규정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기준이다. ERC-20 기준을 맞춰 디앱을 설계한 후 토큰을 발행하면, 이더리움과 쉽게 교환할 수 있고, 표준 이더리움 지갑(My Ether Wallet, Meta Mask, Mist 등) 에 자유롭게 전송할 수 있다. 결국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토큰의 경우 ERC-20 기준을 맞춰야 한다.

반응형

댓글